의사소통능력

정의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이다.

구조

의사소통능력 구조
하위능력 정의 세부요소
문서이해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이 작성한 글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 문서 정보 확인 및 획득
  • 문서 정보 이해 및 수집
  • 문서 정보 평가
문서작성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기가 뜻한 바를 글로 나타내는 능력
  • 작성 문서의 정보 확인 및 조직
  • 목적과 상황에 맞는 문서 작성
  • 작성한 문서 교정 및 평가
경청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 음성 정보와 매체 정보 듣기
  • 음성 정보와 매체 정보 내용 이해
  • 음성 정보와 매체 정보에 대한 반응과 평가
의사표현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기가 뜻한 바를 말로 나타내는 능력
  • 목적과 상황에 맞는 정보 조직
  • 목적과 상황에 맞게 전달
  • 대화에 대한 피드백과 평가
기초 외국어 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외국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외국어 듣기
  • 일상생활의 회화 활용

본문 콘텐츠 담당자, 최종수정일

소속 :
NCS교수학습지원센터
담당자 :
이창원
전화번호 :
053-749-7431
최근업데이트 :
2016.04.27

본문 유틸리티

  • 즐겨찾기
  • 프린트

Research

만족도조사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통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