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개발분야 교육과정개발

  • 1단계
    환경분석 및 요구분석
    • (외부환경분석) 산업동향, 인력 동향, 지역 동향 등 분석
    • (내부환경분석) 학과현황, 학생현황, 교원현황 등 분석
    • (요구분석) 채용 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주요 내용의 분석
  • 2단계
    학과 인재양성유형 설정 및 교육목표 수립
    • 환경분석 및 요구분석을 바탕으로 인재양성유형 및 교육목표 수립
    • 직무별 현장전문가 선정 및 교육과정 개발위원회 구성
  • 3단계
    직무정의 및 NCS 분류체계 기술
    • 학과별 인재양성유형 및 교육목표에 따른 직업(군)별 직무 정의
    • 선정된 직무 관련 NCS 분류체계 기술 및 직업기초능력 도출
  • 4단계
    NCS 체계에 의한 직무모형 설정
    • DACUM 차트 혹은 제시된 표를 활용한 직무모형 설정
    • 선정된 직무를 바탕으로 능력단위와 능력단위요소를 기술
  • 5단계
    직무모형 검증
    • 직무모형에서 도출된 능력단위에 대한 교육의 필요도 및 직무의 중요도를 검토
    • 능력단위 요소 및 수행준거를 검증
  • 6단계
    교과목 도출
    • 능력단위들의 내용, 크기와 관계 등을 고려한 교과목 도출
    • 능력단위별 교과목 편성 방법은 1:1, N:1, 1:N, N:N 등 편성 가능
  • 7단계
    교과목 프로파일 작성
    • 도출된 교과목에서 요구되는 수행준거,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종합하여 작성
    • (구성요소) 교과목명, 관련 직무명,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수행준거, 교육목표, 교육내용 등
  • 8단계
    NCS와 교과목 연계성 기술
    • 학기별로 교양 및 전공교과목의 NCS 활용도를 표기
    • 도출된 교과목과 능력단위 간 연계성을 표기
  • 9단계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작성
    • 도출된 교과목에 대하여 인재양성 유형 및 직무별 교육과정 로드맵 작성
    • 전공교과목과 직업기초 교과목을 포함하여 로드맵 작성

본문 콘텐츠 담당자, 최종수정일

소속 :
NCS교수학습지원센터
담당자 :
이창원
전화번호 :
053-749-7431
최근업데이트 :
2016.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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