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유보 및 미개발 분야 교육과정개발

  • 1단계
    환경분석 및 요구분석
    • (외부환경분석) 산업동향, 인력 동향, 지역 동향 등 분석
    • (내부환경분석) 학과현황, 학생현황, 교원현황 등 분석
    • (요구분석) 채용 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주요 내용의 분석
  • 2단계
    학과 인재양성유형 설정 및 교육목표 수립
    • 환경분석 및 요구분석을 바탕으로 인재양성유형 및 교육목표 수립
    • 직무별 현장전문가 선정 및 교육과정 개발위원회 구성
  • 3단계
    직무정의
    • 학과별 인재양성유형 및 교육목표에 따른 직업(군)별 직무 정의
  • 4단계
    직무모형 설정
    • 직무정의에서 도출된 책무(Duty)를 바탕으로 작업(Task)을 기술(데이컴 차트)
  • 5단계
    직무모형 검증
    • 직무모형에서 도출된 작업(Task)에 대한 교육의 필요도 및 직무의 중요도를 검토
  • 6단계
    작업별 K/S/A, 수행준거 도출
    • - 직무모형 검증을 통하여 도출된 핵심 작업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및 수행준거 등을 기술
  • 7단계
    교과목 도출
    • 작업(Task)별로 작성된 지식, 기술, 태도 및 수행준거 등을 바탕으로 교과목 도출
    • 도출된 교과목과 작업 간 연계성(Task Course matrix) 작성
  • 8단계
    교과목 프로파일 작성
    • 도출된 교과목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및 수행준거 등을 종합하여 교과목 프로파일 작성
  • 9단계
    교육과정 수립 및 로드맵 작성
    • 도출된 교과목에 대하여 직무별 교육과정 수립 및 로드맵 작성

본문 콘텐츠 담당자, 최종수정일

소속 :
NCS교수학습지원센터
담당자 :
이창원
전화번호 :
053-749-7431
최근업데이트 :
2016.03.31

본문 유틸리티

  • 즐겨찾기
  • 프린트

Research

만족도조사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통계보기